- 장르 : RPG
- 개발 : 아틀러스
- 유통 : 아틀러스
- 발매일 : 2022년 8월 25일
세가에서 인수했던 회사의 기존 IP를 적극 활용해 신작을 발매하겠다는 리스트에도 올라가있던 소울해커즈의 신작으로 야심차게 나왔던 작품입니다. 전작인 데빌서머너나 소울해커즈가 세가 새턴의 판매 원동력이 되었던 작품이기도 했다보니, 보은인지는 몰라도 세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사격을 한 듯, 기존 작품군과는 다르게 시작부터 멀티 플랫폼으로 발매를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원하는 작품을 해보려면 특정 플랫폼을 보유해야했던 예전과는 많이 달라져서 유저 입장에서는 상당히 좋아진 셈이지요
일종의 인공지능과도 같은 Aion이 인류 세계의 멸망을 탐지하고 보호 대상을 지키기 위해 요원을 파견한다 라는 스토리부터 시작해서, 망자를 술자와 구속시키는 소울 해킹이나 거대 조직 등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정 인물만 능력자인 페르소나나 주인공을 제외하고는 악마들만 등장하고 교류하던 여신전생과는 다르게 주인공처럼 악마를 소환하고 다루는 서머너들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몇몇 장소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악마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인물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그래픽 적으로는 스위치를 제외한 최신 기종에 발매를 맞춰서인지는 몰라도, 화려해진 그래픽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로딩 시간도 크게 오래 걸리지 않는 선에서 제작되어, 그래픽 적으로는 부족하다 라는 느낌은 받지 않습니다. 부차적인 문제는 뒤로 밀더라도 말이죠
전투 시스템 적으로는 프레스 턴 이전의 전투와 페르소나의 전투의 중간 지점을 택한 느낌의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아군/적군이 한 사이클 씩 돌아가며 턴을 사용하고, 속도에 따라서 팀 내에서의 순서가 정해지며 약점을 찌르거나 하면 약간의 이득이 생기긴 하지만 프레스 턴 처럼 턴이 늘어나거나 하진 않습니다.
상성은 파마/주살 속성이 없어진 대신, 기존의 상태이상을 담당하던 속성이 하나의 상성으로 편입되어서, 보스전 외에는 사용률이 급격히 떨어지던 상태이상기를 어느정도 살린 점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기나 중독기도 평상시에 약점만 맞으면 편하게 쓰거나, 보스전에서도 상성만 맞추면 쓸 수 있는 수준이라 할 수 있죠.
이 게임에서 새로 생긴 사바트 라는 시스템은, 기본적으로는 내 사이클 내에 약점을 찌를 때에, 캐릭터를 강화하거나 스킬을 강화하면 크리티컬을 띄우거나 특정 행동을 취할 때에, 스택이 쌓이게 됩니다. 이 스택에 쌓인 악마 수에 비례해서, 내 턴이 끝났을 때 적에게 전체 데미지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페르소나의 전체 공격을 약간 비틀어놓은 시스템인데, 턴에 한 번만 발동되며 소환된 악마 수에 맞춰서 위력이 증가한다 라는 특징이 있습니다만, 내가 잘 찌르는 만큼 턴을 최대한 끌고 갈 수 있는 프레스 턴이나, 약점만 잘 찌르면 파티의 머릿수에 맞춰서 쓸 수 있는 페르소나의 전체 공격에 비해서는 약간 부족한 느낌을 주기는 합니다.
대신 턴이 끝날 때 발동되는 집단 공격의 연출은 위압감이나 짜릿함을 주기는 충분하다고는 생각이 됩니다.
기존 전투의 일부 기능을 포함해서 커맨더 스킬이라는 것도 생겼는데, 전투의 효율적인 흐름을 위해서라면 없어서는 안될 스킬입니다. 특히 보스전에서 그 위력을 발휘하는 건도 있는데, 이 부분은 전략적으로 쓰면 전투가 조금 더 재미있어지지 않을까 생각도 들긴 합니다. 다른 작품에서는 나오기 조금 어려운, 소울해커즈 2에 맞춰져있는 스킬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작품군의 개성이었던 악마는, 전투에서는 볼 일이 없게 된 점은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처럼 악마가 파티원의 하나로 개성있게 등장하는 것이 아닌, 페르소나처럼 파티원의 장비에 장착되는 형식으로 바뀌어버려, 악마가 직접 전투에 나오진 않고 사바트에만 잠깐씩 등장하는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악마가 개성인 작품에서 악마가 전투에 나오지 않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던전에 들어가면 파티에 보유중인 악마가 정찰을 나가있으면서, 주인공과 대화를 통해 아이템을 주거나, 회복을 시켜주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이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도 생겨버리는데, 기존의 악마와 대화하는 악마회화가 여기서는 이렇게 파티의 악마가 데려오는 악마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게되어, 원하는 악마를 노리고 대화하는 재미가 없어졌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파티의 악마가 내가 찾는 악마를 데려올 때 까지 그저 돌아다니거나 비는 수 밖에 없는거죠...
조금 빠져나와 스토리적인 부분에서 보면, 기존의 작품과 비교했을 때 같은 회사에서 만든 작품이 맞나 싶을 정도로 부실한 스토리를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부족한 설명과 급발진, 아쉬운 설정이 맞물리면서 이도저도 아닌 해괴한 작품이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우선 서머너 연합 조직인 야타가라스와 팬텀 소사이어티는 거대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파견하는 서머너나 행동이 일개 동네 방법대 수준으로 하나씩 나오거나 동아리 수준의 행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 여신전생 5도 스토리 부분에서는 문제가 많았지만, 적어도 베텔이 규모에는 맞게 행동하는걸 보여주던 것 과는 차이가 있죠
거기에 스토리도 급발진이라 할 정도로 뭔가 설명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갑자기 이야기하거나, 커버넌트의 설정이 정확하게 뭔지 알기 어려울 정도로 왔다갔다하는 부분도 있는 등, 매끄럽게 다듬어지지 않은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전작들도 완벽하게 설명되거나 하는 부분이 있지 않은 곳도 있지만 적어도 최대한 설명하거나 순차적으로 시동을 걸던 부분에 비해서는 뒤쳐지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등장인물도 메인 멤버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명을 완수하러 왔다는 서머너가 전투 한 번 졌다고 그냥 길을 비켜주거나,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오히려 단역으로 나오기도 하고, 등장까진 좋은데 김 빠지는 연출을 하는 등 여기저기서 아쉬운 부분을 많이 드러냅니다.
소재는 좋았지만 제대로 된 결과물이 나오지 않은 셈이지요
그나마 서브 퀘스트로 나오는 단역 캐릭터 일부의 경우 처음부터 꽤 그럴싸한 설정으로 가거나 끝까지 캐릭터성을 유지하는 등, 오히려 이쪽이 더 잘 다듬어지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주는 우스운 캐릭터도 있습니다
조금 스포일러까지 나아가면, 마지막 전투 이후 커버넌트는 온데간데 없고, 갑자기 신파극을 벌이다가 마무리되는 이상한 상황도 벌어집니다. 이 역시 마무리를 급하게 내면서 발생한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쩌면 스토리 담당이 스토리 제작을 포기했거나, 감수가 덜 된게 아닐까 하는 의심도 해보긴 합니다.
정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작품도 아틀러스의 마스코트 캐릭터 집어넣기의 피해자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게임이랑 안 맞게 들어간 마스코트가 있습니다. 굳이 없어도 스토리를 풀어나갈 방법이 있었을 것 같은데도 단지 내비게이팅을 할 캐릭터가 필요해서 넣은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드는 정도라서, 이런 동물 마스코트를 집어넣는건 이제 그만해도 좋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이 작품을 요약해보면, 기존 작품의 특성을 조금씩 끌어와서 아틀러스의 새로운 작품 도전이다 라고 했다면 사실 아쉽지만 그럴싸했다 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작품은 소울해커즈 라는 작품을 이어가는 작품이라는 점입니다. 소울해커즈라고 하기엔 부족한 부분이나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았던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데빌서머너도 소울해커즈도 아닌 애매한 작품이 나와버린 셈입니다. 좀 더 다듬고 잘 만들어서 새로운 IP로 내거나 기존 작품의 특성을 잘 이어가면서 만들어갔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런 상황을 유지해도 되는가 하는, 아틀러스의 위기를 잘 묘사한 작품이라, 아틀러스에서 작품을 만드는 상황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를 알아볼 수 있는 작품이 되어, 추후의 작품에서는 이런 문제가 반복되지 않았으면 싶기도 합니다
모든 리뷰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으로 작성됩니다. 제발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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